Dynamic Federations를 앞둔 Liquid Network
Liquid Network

Dynamic Federations를 앞둔 Liquid Network

Blockstream Team

Blockstream의 엔지니어팀은 Liquid Network의 프로토콜 업그레이드인 Dynamic Federations(DynaFed)를 열심히 준비 중입니다.

현재 필수 기능직 12명 중 10명이 필수 하드 포크에 대한 신호를 보내는 중이고, 나머지 2명은 10월 4일 월요일 업그레이드 시작을 위해 신호를 보낼 예정입니다. 하드 포크는 DynaFed가 블록 단위로 제시되도록 하고 가까운 장래에 배포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합니다.

준비 과정

Liquid 사이드체인의 각 에포크는 144개의 블록을 갖고 있습니다. 하드 포크 락인을 위해서는 주어진 에포크의 75% 또는 144개 블록 중 108개가 먼저 활성화 신호를 보내야 합니다. 일단 락인이 되면 체인이 공식적으로 분기(fork)되기 전 144 블록 유예 기간이 생깁니다.

하드 포크는 원래 체인과 역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Liquid 노드 실행 시 서비스 중단을 피하기 위해서는 Elements v0.18.1.11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Blockstream Green이나 AQUA, SideSwap, Marina, CoinOS에서 Liquid에 액세스하는 사용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또한, Nbitcoin, BTCPayServer, LiquidJS 등 Liquid가 통합된 서비스나 앱을 업데이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Liquid의 블록 헤더도 정밀 진단을 받게 되므로 블록을 파싱(parsing)하는 개발자는 코드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DynaFed란?

현재까지 진행된 Liquid 사이드체인 업그레이드 중 가장 광범위한 업그레이드가 될 DynaFed는 기능 수준에서 다양한 개선점을 도입하여 탈중앙화를 가속화하고 보안을 강화하며 네트워크 유연성을 개선할 것입니다.

업그레이드와 동반되는 주요 변화 중 하나는 Federation이 네트워크 운영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도 기능직을 추가, 제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15명으로 제한되어 있는데, 기능직의 수를 늘리면 탈중앙화를 더욱 활성화하고 보다 탄력적인 사이드체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Liquid.net의 7월 진행 보고서에서 DynaFed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Liquid Network 활용하기

Liquid Network는 공식적으로 기능직 및 회원에 의해 운영되지만 누구나 풀 Liquid 노드로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노드를 실행하여 Liquid Bitcoin(L-BTC) 페그인, 기밀 거래 등 Liquid의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Liquid Telegram에 가입하거나 공식 웹사이트에 방문하시면 Liquid Network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If you have specific preferences, please, mark the topic(s) you would like to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