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기반의 P2P 파생 상품 거래
Blockstream Research

비트코인 기반의 P2P 파생 상품 거래

Ben Richman, Chris Atkinson

4월 16일(UTC), Crypto Garage의 새로운 개인 간 암호 자산 파생 상품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Crypto Garage와 Blockstream 간 신뢰 최소화(trust-minimized)된 선도 거래가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오라클은 ICE Cryptocurrency Data Feed에서 현물 가격을 참조하여 자동으로 거래를 확정했고, 제 3자가 관리할 필요나 개인 간의 거래 상대방 위험도 없이 파생 상품을 교환, 거래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선도 거래란?

선도 거래는 미리 결정된 미래의 날짜에 특정 가격(“선도 금리”)으로 자산을 매매하는 쌍방 계약을 대표하는 파생 상품의 일종으로, 가격 변동을 전략적으로 헤지(hedge)하기 위한 것입니다. 선도 금리는 계약 체결 시점의 현물 가격, 금리 상승, 보관 비용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계약 시 합의된 적정 가격입니다.

선도 거래는 일반적으로 거래소나 청산소가 필요없이 두 당사자 간에 처리되기 때문에 양 당사자는 계약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서로를 신뢰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업계의 파생 상품 계약

선물 계약은 선도 거래와 비슷하지만, BitMEX 및 CME 같은 거래소를 통해 비트코인 업계에서 더 흔히 거래됩니다. 투기 거래와 함께, 선물은 채굴 조합(mining pools) 같은 고객들이 대차 대조표에 BTC를 많이 갖는 변동성 위험을 헤지하기 위한 실질적 목적으로 이용됩니다. 선물은 담보물을 확보하기 위해 중개인 역할을 하는 거래소에 의해 부분적으로만 담보됩니다. 담보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가격 변화가 커지면 거래소(와 고객들!)는 돈을 잃게 됩니다.

반면, 선도 거래는 보통 무담보이고 양 당사자의 담보 관리가 필요합니다. 두 가지 방식 모두 계약을 맺는 두 당사자 간의 상호 신뢰에 의존합니다. 담보가 없다는 것은 계약의 완료 시점에 각 상대방이 계약 사항을 완수하지 못할 위험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유형의 P2P 파생 상품인 신뢰 최소화 선도 거래를 시작해 보십시오.

신뢰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신뢰 최소화 파생 상품 계약에서 비트코인 담보는 양 당사자에 의해 게시되고 만기일까지 2인 다중 서명(멀티 시그니처) 스마트 계약으로 고정됩니다. 만기일에는 당사자들의 서명과 신뢰할 수 있는 가격 책정 오라클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비트코인에서 Crypto Garage의 구현은 MIT디지털 화폐 이니셔티브(MIT Digital Currency Initiative)에서 Thaddeus Dryja가 처음 제안한 Discreet Log Contracts(신중한 로그 거래)를 기반으로 합니다. Crypto Garage의 Yutaka Nakasone는 DLC를 금융 상품으로 활용하는 데 금융 공학을 적용하며 이 개념을 “Trustless Forward Contracts (무신뢰 선도 거래)”로 구체화했습니다.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 당사자 A와 B는 거래에 대한 각자의 최대 이익과 손실 노출을 게시합니다. 이후 계약의 모든 가능한 결과는 계약 이행 거래(CETx)라 불리는 부분 거래로 미리 생성됩니다. 만기일이 도래하면 오라클은 BTCUSD의 현물 가격을 서명과 함께 중계하고, 당사자 A 또는 B는 해당 CETx에 서명을 보냅니다.

서명이 수신되고 오라클의 서명과 일치하면 거래가 완료됩니다. 한 당사자가 오라클이 매긴 요율과 다르게 거짓을 중계하려고 시도하면, 그 사람은 정직한 (또는 늦게 움직인) 상대방에게 모든 담보물을 잃게 됩니다. 신속한 상쇄 거래(closeout)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기 위해, 당사자 누구도 만기일에 서명하지 않았을 경우 해당 거래는 “유예” 상태에 들어가고 이를 먼저 알게 된 당사자가 서명하면 전체 담보물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거래일

4월 9일, Crypto Garage와 Blockstream은 1 BTC에 대한 $5,250의 권리 행사 가격에 약 0.16 BTC의 담보물을 게시(만기 시점은 4월 16일 UTC 00:00 로 설정)하여 한 시간 내에 처리되도록 했습니다. 이 거래는 당사자 누구도 담보물 보다 더 많은 손실을 감수할 수 없도록 전진 계산법으로 현물 가격에 대한 상한가와 하한가로 구성되었고, 이로써 추징을 위해 상대방을 신뢰해야 할 필요를 없앴습니다. 물론 Blockstream은 비트코인을 많이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4월 16일 UTC 00:40에 Blockstream과 Crypto Garage는 ICE Cryptocurrency Data Feed로 결정된 $5,032의 가격으로 선도 거래에 합의했고, 게시된 담보는 자동으로 각자의 지갑으로 재분배 되었습니다. Crypto Garage는 민첩하게 공매도를 취함으로써 430만 사토시(약 $230)의 순이익을 올렸습니다.

기록을 보면 Blockstream은 여전히 BTC를 많이 보유하고 있고,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간다 해도 Blockstream은 동일하게 처리할 것입니다.

그 밖의 계획

이 거래는 비트코인으로 이루어졌지만, Crypto Garage는 암호 화폐 파생 상품에 대한 업무를 확장하고 Liquid Network 상의 Liquid 비트코인(L-BTC) 및 기타 발행 자산에 대한 다양한 유형의 계약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Crypto Garage의 Liquid 상 JPY 스테이블코인은 일본 FSA에서 인증한 유일한 JPY 토큰이고, 가까운 장래에 매우 흥미로운 신뢰 최소화 이용 사례를 보여줄 것입니다.

참여하기

P2P 신뢰 최소화 파생 상품 애플리케이션들은 곧 Blockstream의 Liquid Network에서 운영될 것입니다. 네트워크 참여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경우, Blockstream에 연락을 주십시오. 비트코인 기반의 P2P 파생 상품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거나 기존의 신뢰 최소화 파생 상품 계약을 수월하게 진행하고 싶으신 경우, Crypto Garage에 문의하십시오.

If you have specific preferences, please, mark the topic(s) you would like to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