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R와 GNU Radio를 활용한 Blockstream 위성의 비용삭감
Blockstream Satellite

SDR와 GNU Radio를 활용한 Blockstream 위성의 비용삭감

Adam Back, Chris Cook

Blockstream 위성을 사용하는 장점 중 하나로,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참여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성 서비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비트코인의 비밀키와 비트코인 풀 노드를 운영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보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Blockstream 위성은 비트코인 네트워크 참가를 촉진하고자 시작된 프로젝트 입니다만, 우주에서 위성을 통해 정보를 수신 할 때 일반적으로 필요한 하드웨어 비용이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창의적이 될 필요가 있었습니다.

하드웨어는 불필요, 소프트웨어로 모든 것을 해결

소프트웨어무선의 사용은 비용삭감으로 이어집니다. 전문적인 위성전용 장비는 몇 천만원 단위로 비싸고, 모든 신호는 전용 전기회로를 통해 처리됩니다. 반면, 소프트웨어무선을 사용할 경우, 이러한 하드웨어 처리는 소프트웨어가 담당하게 됩니다. 사용자는 약 2만원으로 구입할 수 있는 USB SDR dongle만 접속시키는 것 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Blockstream 위성으로부터 발신되는 전파신호는 아날로그이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SDR인터페이스는 이러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환시키는 것을 담당하며, USB포트를 통해 컴퓨터로 송신합니다. 송신된 데이터는 GNU Radio 기술을 활용하여 처리됩니다.

신호처리에 필요한 CPU능력(2GHz 2-core Intel i5 이상)은 전 세대 노트북, NUC, 또는 데스트탑으로 충분합니다만, 풀 노드를 운영할 때 필요한 것 보다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Blockstream 신호처리의 전문가인 Igor Friere 이 만든 것으로, Blockstream 위성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GNU Radio 기반의 신호처리와 관련된 것입니다. 주의: 상당히 기술적인 내용입니다!

Blockstream 위성의 장점

이번 기회에 Blockstream 위성이 가진 장점들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한 접근성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참가하는데 드는 비용은 그 니즈가 높은 신흥국시장(경제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인플레이션률이 높은 환경)에서 진입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풀 노드를 운영할 때 릴레이무효 기능이나 Block Only 모드로 설정한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10GB/월의 대역폭이 필요합니다. 이미 대다수의 ISP 대역폭 상한을 넘는 수준이며, 신흥국시장에서는 해당 비용이 더욱 높게 산정되며 이는 비트코인 네트워크로의 참가가 애초에 경제적으로 불가능한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프라이버시와 보안

Blockstream 위성 데이터는 브로드캐스트와 읽기만 허용하며, ISP나 비트코인 P2P 네트워크의 타 유저는 당신이 비트코인을 사용하고 있는지 특정할 수가 없습니다. 풀 노드 IP 주소로 실제 주소를 찾아 절도 또는 강도 등의 범죄로부터 지킬 수도 있습니다.

복원성

개인, 기업을 막론하고 인터넷 회선 장애 등에 의해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단절상태에서 고액의 트랜잭션을 받을 경우, 심각한 보안리스크에 직면하게 됩니다. Blockstream 위성은 인터넷과는 독립된 것으로 위와 같은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인프라

신흥국이나 전파가 닿기 어려운 곳에 비트코인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 Wifi 핫스팟이나 메쉬 네트워크, 또는 LoRa 등 Blockstream 위성과의 연결과 인터넷 보급을 통한 비용의 삭감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위성노드를 운영하기 위해서

Blockstream 위성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GitHub공식가이드를 참고하여 주세요. 또, Blockstream의 멤버가 미국에서 촬영한 셋업 가이드도 도움이 많이 되니, 참고하여 주세요.

Blockstream 위성의 글로벌 커버리지 지도

If you have specific preferences, please, mark the topic(s) you would like to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