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gWit에 관한 7가지 오해, 거짓으로 밝혀져
Blockstream Research

SegWit에 관한 7가지 오해, 거짓으로 밝혀져

Blockstream

인터넷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새로운 정보 접근성, 비트코인 같은 새로운 기술 등 놀라운 변화를 가져옵니다. 한편, 인터넷에서 잘못된 인식은 잘못된 인용으로 이어지고, 잘못된 생각은 스스로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 초고속 정보 통신망에서 “사실”은 설 곳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이 게시글을 통해 SegWit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오해를 불식시키고자 합니다.

오해 #1 : Blockstream은 SegWit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아닙니다. 누구도 SegWit에 적용되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Blockstream은 SegWit에 대한 특허를 신청한 적도 없고 앞으로도 그럴 계획이 없습니다. SegWit이 대중에 출시된 지 1년이 넘었기 때문에, 혹시 (Blockstream을 포함하여) 누구라도 특허 신청을 고려하고 있다면 때는 너무 늦었을 것입니다. Blockstream은 특허 괴물로부터 비트코인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공개 특허 전략을 가지고 있고 다른 기업에게도 이 접근법을 권장하지만, 이러한 특허 전략은 SegWit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오해는 사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Blockstream은 SegWit을 비트코인 생태계에 대한 오픈 소스 기술 기부라고 생각합니다. 보안 및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는 SegWit은 비트코인 프로토콜에 대해 제안된 개선 기술입니다. 2015년 12월에 논의된 공개 제안이었던 SegWit은 여러 개인 참여자와 Blockstream 같은 회사들이 포함된 비트코인 커뮤니티의 협업 결과입니다.

오해 #2 : Blockstream은 상업적 의도를 갖고 SegWit을 지원한다.

아닙니다. Blockstream의 SegWit 지원에는 상업적 의도가 없습니다.

Blockstream이 상업적 의도를 갖고 있는 분야

Blockstream은 빠르고 안전한 기밀성 비트코인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최초의 페더레이션 된 사이드체인 상품인 Liquid에 상업적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Liquid 베타 프로그램은 한창 진행 중입니다. 주요 비트코인 거래소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테스트 및 통합이 진행 중이고, 향후 몇 분기에 걸쳐 생산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Blockstream은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채택하고자 하는 회사들, PwC 및 DG Lab 같은 파트너들과 직접 협력하여 전 세계 고객에게 블록체인 서비스와 기술을 판매합니다.

Blockstream이 상업적 의도를 갖고 있지 않은 분야

Blockstream의 상업적 활동과는 별개로, Blockstream의 일부 직원들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Blockstream의 창립자들은 오랜 기간 동안 비트코인 프로토콜을 개발해 왔고, 일부 직원들은 500명이 넘는 Bitcoin Core의 기여자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례적 거래 수수료를 통해 대량의 소액 결제를 지원하고 많은 사용 사례에서 중요한 보다 빠른 결제를 지원하는 오픈 소스 비트코인 소액 결제 시스템인 Lightning을 만드는 데 여러 스타트업, 학계, 개인 기여자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이유는 상업적인 의도가 아니라 기술이 가져오는 중대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에 대한 신념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기여자들은 어떤 조직의 대표로서가 아니라 공개 커뮤니티의 개인으로서 참여합니다. 또한 Blockstream 직원들은 개인 개발자가 오픈 소스에 참여하는 데 있어 경영진이나 소속 회사의 영향을 받지 않고 완전한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계약상 합의를 통해 지원 받습니다.

오해 #3 : SegWit은 Liquid에 필요하다.

사실이 아닙니다. SegWit은 아직 메인넷 비트코인에서 활성화되지 않았지만, Liquid는 이미 주요 비트코인 거래소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Liquid는 비트코인 메인체인에서 SegWit을 사용하거나 SegWit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Liquid는 비트코인 코드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코드로 구성된 독립형 상품이고, 기밀 거래 같은 추가 기능으로 확장됩니다. Liquid와 비트코인은 서로 다른 두 개의 코드베이스이고 별개의 방식입니다.

Liquid의 성공은 SegWit을 활성화하는 비트코인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비트코인이 SegWit을 활성화하면 SegWit에 페그아웃을 지원하기 위해 Liquid에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고, SegWit이 제공하는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Liquid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오해 #4 : SegWit은 Lightning에 필요하다.

어느 정도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Lightning은 SegWit 없이도 가능하지만, SegWit이 없으면 유연성, 효율성이 떨어지고 더 복잡해집니다. SegWit은 비트코인의 거래 가변성으로 인한 잠재적인 위험을 어느 정도 제거함으로써 Lightning 같은 레이어 2 프로토콜 개발을 훨씬 수월하게 해줍니다.

Lightning은 상업용 제품이 아닙니다. Lightning은 누구나 기여할 수 있고 Lightning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오픈 소스 프로토콜입니다. Blockstream은 고객에게 판매하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네트워크 내에 Lightning 기능을 확장 메커니즘으로 제공하는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오해 #5 : SegWit은 체인에서 거래를 분리한다.

SegWit은 체인에서 거래를 분리하지 않습니다. SegWit은 블록을 더 크게 만들어 용량을 늘리고 많은 비트코인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며 버그 수정(특히 거래 가변성 수정)을 제공함으로써 다중 조항(multi-clause) 계약을 개선합니다. 거래 가변성 수정은 Lightning 같은 거래 채널 메커니즘에 도움이 되지만, Lightning에 대한 관심이 있든 없든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SegWit의 유용한 기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Lightning이 SegWit을 사용하긴 하지만, 이 둘은 별도의 기술입니다. 모든 Lightning 거래는 비트코인 체인에 기록될 수 있는 유효한 비트코인 거래이지만, Lightning은 캐싱 메커니즘을 제공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거래가 체인에 기록될 필요 없이 Lightning 사용자 간에 네트워킹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Lightning은 체인에 기록될 수도 있는 거래를 (네트워킹을 통해) 지연시키고 대체합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거래량을 수용하도록 용량이 늘어나고,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사용 및 응용 사례, 새로운 경제 활동을 가능케 합니다.

하지만 SegWit으로 Lightning을 개선하는 경우 외에, SegWit 자체는 체인에서 거래를 분리하지 않습니다.

오해 #6 : SegWit은 거래에서 서명 데이터를 삭제한다.

SegWit은 거래에서 서명 데이터를 삭제하지 않습니다. SegWit은 더 큰 블록을 생성하고, 더 큰 블록에 있는 모든 거래에는 서명이 포함됩니다. 서명이 없는 거래는 계속 유효하지 않은 상태로 남게 되고, 서명은 계속 블록으로 커밋됩니다.

SegWit은 서명 유효성을 확인하지 않은 일부 검증자가 서명 자체를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승인합니다. 이것이 유효하지 않은 거래를 유효하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유효하지 않은 블록을 유효하게 만들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유효하지 않은 서명을 유효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또한 서명이 없는 거래를 유효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모든 블록 내용이 블록 헤더에 계속 커밋되기 때문에, 블록에서 서명이 제거되는 것도 아닙니다. SegWit은 단순히 증인을 다운로드(한 뒤 폐기)하지 않고도 비증인(non-witness) 거래 데이터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라이트 클라이언트(light client)가 관심도 없고 어차피 검증할 수도 없는 것들을 다운로드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해 #7 : Blockstream은 SegWit의 활성화를 통해 이득을 본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기술을 구축하는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Blockstream은 SegWit으로 이득을 봅니다. 비트코인에는 거래 ID가 사용자에서 바뀔 수 있는 거래 가변성이라는 설계적 결함이 있어 백엔드에서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무언가를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SegWit은 이를 수정하고 수많은 관련 개선 사항을 제공합니다. 비트코인을 개선하는 SegWit을 사용함으로써 편리함을 얻는 비트코인 생태계의 모든 사람들처럼 Blockstream도 같은 혜택을 얻습니다.

If you have specific preferences, please, mark the topic(s) you would like to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