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quid 구축하기 : 다음 단계
Liquid Network

Liquid 구축하기 : 다음 단계

Blockstream

신생 기업에게 첫 번째 제품을 발표하는 것보다 더 기쁘고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Liquid 발표에 초기 고객 중 일부를 포함시킬 수 있던 것은 매우 뿌듯한 일이었습니다. 이는 Blockstream의 업무에 실제적인 차원을 더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발표에 이어 진행된 토론도 정말 감사한 일이었습니다. 우리는 비트코인의 상태를 발전시키면서 다같이 학습 과정에서 많이 배우고 공유합니다.

상상하시다시피, Liquid의 구축 및 운영과 관련된 기술적 세부 내용은 아주 많습니다. 향후 백서에 이러한 프로세스와 절차를 발표할 계획이고, Elements Alpha 오픈 소스 출시에 포함된 기술을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관한 통찰력도 다룰 것입니다.

Liquid의 기능 및 운영 방식과 관련하여 온라인에 게시된 많은 질문 중 몇 가지 특정 질문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에 대해 여기에서 간략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사이드체인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여 토론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Liquid 서비스가 기대되는데, 어떻게 운영되나?

Liquid는 연합 사이드체인입니다. 즉, Liquid 네트워크에 가입하고 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회사들이 운영하는 기능자(functionary) 집합이 다음과 같이 최소한 두 가지 목적으로 키를 사용합니다: 1) 들어오는 비트코인 거래 및 기타 내부 거래가 검증된 후 블록에 서명하기 위해. 2) 다시 비트코인으로 나가는 거래에 서명하기 위해.

기능자는 Liquid 블록체인을 확장하고 Liquid 네트워크에서 나가는 자금 이체를 승인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자율적으로, 사람의 개입 없이 수행됩니다. 기능자가 적용하는 규칙은 비트코인의 유효성 검사 규칙처럼 코드로 작성됩니다. 규칙이 작성된 대로 준수되도록, 기능자는 여러 독립 회사에서 K-of-N 서명 체계로 관리되고 부당 변조를 막기 위한 추가 보호 수단으로써 강화됩니다.

K-of-N 서명 체계는 시스템을 "비잔틴 장애에 안전하게" 만드는 보안 방법이고 이 박스들(boxes)의 변조 방지 기능은 거래를 예상한 대로 계속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기능자들이 Liquid 코인의 이중 사용을 공모하지 못하도록 막고 비트코인의 부적절한 출금을 방지합니다.) 그러나 결국 기능자들의 다양성이 보안을 달성하는 기본 방법입니다.

왜 연합 사이드체인인가?

분산된 연합 사이드체인은 비트코인 기업 간의 빠른 거래 정산에 매우 적합합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거래소, 중개인, 결제 프로세서, 기타 고급 사용자들은 이미 비트코인을 매일 사용하고 상호 작용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들은 서로 비즈니스를 수행할 때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수차례의 검증을 기다려야 하는 특정 요구로 인해 번거로움을 겪고 있습니다. Liquid는 기업들이 서로 신속하게 검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고충을 덜어줍니다.

Liquid의 보안 모델은 비트코인의 보안 모델과 완전히 다릅니다. 관리는 여전히 탈중앙화 되어 있지만 그 방식은 다릅니다. 다수의 채굴자가 아니라 Liquid 기능자인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독립 기관에 분배됩니다. 이는 장단점이 모두 있는 합의점입니다. Liquid는 채굴자들이 히스토리를 재작성하기 위해 대량의 자원을 소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신뢰하기 보다 시스템 기능에 의존하는 소수의 알려진 블록 서명자 대부분을 신뢰합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서로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공동의 인센티브를 보유합니다.

왜 변조 방지 하드웨어인가?

이러한 유형의 연합을 보호하기 위해 다중 서명에 필요한 개인 키를 다른 독립 기관들이 독립적으로 관리해야 하고, 이 독립 기관들이 합의와 관련된 내용을 함부로 변경할 수 없어야 합니다. 이러한 독립 기관들이 각각 자신의 기능자를 관리하는 여러 선도적인 회사들이라면, 그리고 멀티시그에서 한 블록이 유효한 것으로 간주되기 위해 기능자들의 압도적 다수가 필요하다면, 이러한 방식은 절충되기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키가 강화된 HSM에서 생성되고 하드웨어 손상 없이 키를 복사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경우, 이 방식을 깨뜨리기는 훨씬 더 힘들 것입니다.

이 시스템이 약화되려면 변조 방지 노드의 파손 등 기능자들의 K가 절충되어야 합니다. 모든 K가 동시에 절충되지 않는다면, 합의가 위반될 경우 나머지 기능자들이 조치를 취할 시간이 충분할 것입니다. 이 시스템에는 Liquid를 중단시키고 그 안에 있는 잠긴 비트코인을 복구하는 옵션 등 이러한 상황에 기능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안전 장치가 있습니다.

이 시스템의 운영에 비밀은 없습니다. Blockstream은 단일 기능자를 운영하긴 하지만 기능자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는 않습니다. 힘들긴 하지만, (이상적으로는) 기능자들이 실행하는 모든 것을 감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능자들을 관리하는 회사들은 전적으로 노드 내부에서 실행 중인 것을 검토 및 감사할 수 있고, 그것이 동일하고 결정론적 방식으로도 제공되는 소스 코드로 정확하게 구축되었는지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 박스들이 기능자들에게 제공되면, 우리는 설계된 대로 모든 직접 관리를 멈추고 Liquid의 분산 운영을 가능케 합니다.

Liquid는 단순히 다중 서명 Green-Address 반허가형 프라이빗 체인 아닌가?

사이드체인 백서 원본에서 사이드체인은 "다른 블록체인의 데이터를 검증하는 블록체인"으로 정의됩니다. Liquid는 페그 된 사이드체인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백서 원본의 부록 A에 설명된 대로 연합 사이드체인입니다. Liquid의 제작 과정에서 내린 많은 설계 결정은 부록 A에서 이미 제시되었습니다 (예 : 상호 불신, 여러 지역에 위치한 기능자들, 변조 방지 하드웨어). 이러한 구성의 결과, 비트코인은 Blockstream이나 그 어떤 중앙 기관에도 의존하지 않고 연합된 합의를 통해 Liquid 안팎으로 전송될 수 있습니다.

블록서명자의 다중 서명 연합을 사용하는 것은 Liquid의 배포 및 보안 방식에 대한 구현 선택입니다. 이것은 비트코인에 대한 소프트 포크를 필요로 할 수 있는 DMMS(Dynamic Membership Multiparty Signature) 병합 마이닝 사이드체인이 아닙니다. 해당 연합에 관여하는 당사자들은 서로를 알고 있고 양 방향 페그를 작동하는 다중 서명자처럼 행동하기 때문에, 여기서 그 보안 구성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관련 당사자들이 모두 알려져 있긴 하지만, 자신의 자금을 관리하거나 시스템을 관리하는 데 Blockstream이나 다른 기관을 필요로 하지 않는 분산형 신뢰 모델을 원하기 때문에, 이 아키텍처는 결국 Liquid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는 신뢰할 수 있는 제 3자가 필요한 중앙화된 시스템에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Green Address 접근 방식은 Liquid로 구축한 방식과 매우 달라 보입니다. 일단 코인이 Liquid 사이드체인으로 이동되면 블록체인이 제공하는 모든 보안 및 이중 지불 보호 기능을 갖습니다. Liquid를 신뢰하는 참여자는 다른 참여자로부터 Liquid를 통해 전송된 코인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는 달리, Green Address 시스템에서는 모든 참여자가 다른 모든 참여자를 개별적으로 신뢰하거나, 또는 다중 서명을 통해 어떤 제 3의 서명자가 절대 코인을 이중 지불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신뢰해야 합니다.

또한 Liquid에는 거래 금액의 기밀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밀 거래가 포함됩니다. 다자간 결제의 대체 방법은 종종 중앙 당사자 또는 다른 독립 기관에 회사 고유의 거래 정보를 유출하는 반면, Liquid 내에서의 전송은 상업적 기밀을 유지합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사이드체인 백서에 처음 설명된 SPV 보안 양 방향 페그를 계속 연구하고 있지만, Liquid를 통해 비트코인 생태계의 전반적인 보안을 개선하고 컨센서스 레이어(consensus layer)에 더 많은 비즈니스 로직을 제공하는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습니다.

Liquid는 비트코인 외의 자산을 지원할 예정인가?

Liquid의 첫 번째 버전은 Blockstream의 사이드체인 코드에 포함된 발행 자산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Liquid의 이후 버전은 발행 자산을 지원할 것입니다. 시스템 내에서 자산 이동 확인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는 기능은 현재 고객뿐만 아니라 Blockstream이 지난 수개월 간 만난 다른 많은 금융 회사들에게도 유용합니다.

Liquid는 오픈 소스인가?

Liquid는 전적으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구축되었습니다. Blockstream은 Liquid에 사용한 코드와 아키텍처를 다른 사이드체인에도 재사용할 것입니다. 누구나 이를 재사용할 수 있고, 자신의 연구 성과를 비트코인 관련 오픈 소스 커뮤니티와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하! 그래서 Blockstream이 작은 블록을 원하는구나!

일반적으로 Liquid는 블록 크기나 온체인 스케일링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블록 크기를 늘리면 거의 즉각적인 거래 기능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블록 당 더 많은 거래만 허용됩니다. 블록 크기가 8 GB인 경우에도 여전히 Liquid는 필요할 것입니다.

Blockstream은 블록 크기 토론에 대해 어떠한 입장도 취하지 않았지만 비트코인의 합의 과정을 따릅니다. Blockstream의 많은 직원들이 비트코인 개발에 독립 기여자로 참여하고 있으나, 토론 결과 Blockstream의 직원들도 항상 서로 동의하지만은 않는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는 잘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Blockstream은 직원들끼리도 회사 외부 개발자들과 동일한 공개 검증 및 지원 기준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흥미로운 시기입니다. Blockstream은 프로토콜과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발전과 향상을 기대합니다. 다른 질문이 있으시거나 위의 내용에 대해 논의하고 싶으시다면 Blockstream의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여 여러분의 의견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If you have specific preferences, please, mark the topic(s) you would like to read: